Changes the words,
Donate the words

오늘의 대항 표현

46

검색 가능한 대항 표현

8

새로 등록된 대항 표현


금지보다는 되도록 표현의 자유를 증진하는 방향의 개입을 우선해야 한다고 봐요. 더 많은 표현과 더 좋은 사상으로 맞서는 것이 최고의 복수라는 거죠.

무엇보다 혐오표현과 차별에 대한 우리 공통의 감각을 키워가는 게 중요다고 봐요.


홍성수 교수, 김승섭 교수 대담_경향신문 중




만약 우리집 앞에 혐오 글이 적혀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텐가? 오프라인에서 바로 제거되는 혐오발언이 인터넷 세상에서는 왜 방조되고 모두 침묵하는가?  


Fondation Emergence,  Brutal Postings캠페인 중



홍성수 교수의
혐오표현 대응법

혐오표현에 대한 공동대응으로 혐오표현을 예방해보자.

혐오표현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가 그 즉시 발언에 대해 정정을 요청하고 사과를 받는 게 제일 좋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적 대응이 쉬운 일은 아니다. 

현장에 있는 제3자가 함께 공동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조직 내 분쟁해결기구 등을 이용하도록 하자. 조직 내에서 문제를 제기해야 혐오표현에 대한 사례를 남겨 예방대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출처 :경향신문 <혐오표현 ‘감별공식’ 있나요?> (2018/01/12, 박송이 기자) 

혐오 표현에 맞서는 대항 표현을 기부하거나 질문하고, 의견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기부해주신 대항 표현을 2개의 지우개로 만들어
1개는 기부해주신 분께 '혐오에 대항하는 도구KIT' 와 함께 보내드립니다.
1개는 또 다른 누군가에게 KIT와 함께 보내져 대항의 용기를 전해줍니다. 



구성원들이 함께 연대해 혐오표현에 대항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해 혐오표현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시민사회 역량을 강화해 나갑니다.

이 캠페인은 인권 운동 및 활동 지원사업으로 진행됩니다. 

학급, 모임, 단체 등에서 인권 교육, 혐오 및 차별 교육에  활용하시고자 할 경우 '혐오에 대항하는 도구 KIT'을 무상으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