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늘의행동

돌보다[온몸으로 물을절약하는] 오늘의행동

jwhoho
2020-10-04
조회수 3287



환경실천과 관련한 책을 보면, '언제나' '늘', '매번' 빠지지 않는 이야기 

"샤워할 때는 욕조에 물을 받기보다 샤워기를 사용하는 것이 물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보통 욕조에 136리터 가량의 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샤워기를 사용하면 5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쉬운일이, 말 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왜일까요?

 

2분마다 1명씩 물 부족으로 아이들이 목슴을 잃어도, 누군가는 단지 물을 얻기 위해 하루 평균 6시간을 걷는다고 해도, 세계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9명 중 1명은 까끗한 식수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하루의 끝, 피곤한 몸에 허락된 유일한 낙 중 하나인 욕조 목욕을 포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 이렇게 해보는 건 어때요?


이미지출쳐 : fastcompany.com


물을 아끼기 위해 화장실 변기 뒤 물탱크에 벽돌을 넣어두듯이, 욕조에 몸을 먼저 넣고 물을 받으면 어떨까요? 우리 몸이 욕조의 벽돌이 되는 것이지요.


이미지출쳐 : Drop-A-Brick 


가득 찬 욕조에 몸을 담글 때 물이 차올라 넘치는 경험, 누구나 한번 쯤 경험합니다. 그런데 몸이 먼저 들어있다면? 한 50%는 물을 절약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사워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욕조 목욕도 포기하지 않으면서 샤워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물도 절약할 수 있는 셈입니다. 



참고 : 캘리포니아의 기록적인 가뭄을 겪으며 Drop-A-Brick가 탄생했습니다. Drop-A-Brick 은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벽돌입니다. 이 천연벽돌을 구매하면 가뭄피해 가정에 기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을 가득 머금은 천연 고무 벽돌을 변기 뒤 물탱크에 넣으면 실제 약 2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물을 한번 내릴 때 18리터의 물이 소비 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좋아요] 가 아니라 [행동]입니다.


욕조 목욕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물을 절약하는 방법은 어떤가요. 여러분 각자의 [온몸으로 물을 절약하는] 오늘의행동을  [오늘 이렇게 했어요]로  공유해주세요. 오늘은 '온몸으로 물을 절약하는' 오늘의행동입니다




비누라는 생활의 필요에 생활 속 사회문제를 담은  '생활소비재매거진'의 주제는 Water입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국가 여성들이 물을 길어오는 거리 '6km', 물 부족으로 세상을 뜨는 아이들 '2분'에 1명. '물 문제'와 관련된 상징 숫자에 담긴 글을 읽으며, 손을 씻을 때마다 사회문제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쓰는 비누가 아닌 읽는 비누.  생협 한살림에 10년 넘게 비누를 공급하는 수제비누 전문 사회적기업 천향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만들어진 비누는 블록으로 만들어져 통계를 표현합니다.  블록 10개의 색은 깨끗한 식수를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인  7:2:1로 표현했습니다.



6 3